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슈]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개발 상황 및 효능은?

by 소소하게 블로그 운영하는 남자 2021. 10. 11.
SMALL

https://paxnetnews.com/articles/79152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어디까지 왔나 - 팍스넷뉴스

정부, MSD 치료제 도입 계획...대웅제약 등 개발 박차

paxnetnews.com

 

 정부가 미국 제약사의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 2만명 분을 선구매 계약했다고 밝히면서 해당 제품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선 대웅제약 '코비블록', 신풍제약 '피라맥스' 등 약물재창출 방식으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지만 연내 상용화는 불투명하다. 업계에선 임상을 추진하기 위한 환자 수 확보 등이 쉽지 않아 개발 시간을 단축이 어렵단 입장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머크(MSD)사는 최근 코로나19 경증~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몰누피라비르' 임상 3상에서 입원·사망 위험이 50% 감소했다고 밝혔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효과를 입증한 점이 특징이다. MSD는 임상 결과를 토대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제약사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임상실험을 할 경우 음압병실에 입원한 환자에 한 해 진행하거나 해외에선 격리된 환자에 각각의 비용을 들여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며 "치료제를 개발해도 해외에서 수익을 내야 할 상황인데, 국내외 환자 확보 자체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 수지타산에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10111412578093

 

먹는 코로나 치료제, 이르면 10월 출시..'게임체인저' 될까

[파이낸셜뉴스]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인류의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까. 11일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최대 제약사인 머크(Merk)가 리지백바이오테라퓨틱스와

www.fnnews.com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경증, 중등증, 중증으로 구분하는데 이 중 경증, 중등증 환자 775명에게 몰누피라비르를 하루 2번씩 5일간 투여한 결과 7.3%만이 중증으로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가짜 약(위약)을 복용한 환자는 14.1%가 중증으로 나빠지거나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 몰누피라비르의 입원, 사망 확률이 절반 가량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사망하지 않았지만 위약을 복용한 사람 중 8명은 코로나19로 숨졌다. 몰누피라비르는 감마, 델타, 뮤 등 변이 바이러스에도 비슷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13813

 

"그 약 먹자 한명도 안 죽어"…먹는 코로나 약, 결정적 한계

미국 제약사 머크(Merck·국내 사명 MSD)가 리지백바이오테라퓨틱스와 공동 개발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몰루피라비르·molnupiravir·DIDD-2801/MK-4482)의 임상 결과가 알려지면서 코로나19 사태를 끝낼

www.joongang.co.kr

 경구용 치료제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편의성·안전성 때문이다. 물누피라비르는 병원을 방문해 의료진이 주삿바늘로 피부를 찌르지 않더라도, 집에서 복용할 수 있다. 때문에 초기에 코로나19를 치료할 가능성이 있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의 판도를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의 바이오기업 길리어드사이언스가 경구용 독감 치료제(타미플루)를 개발한 이후 신종플루는 관리 가능한 질병으로 바뀌었다.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가격이 비싸 범용으로 쓰이긴 어렵고 고위험군 중심으로 한정적으로 투여될 듯하다”며 “‘게임 체인저’로 보기엔 다소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몰루피라비르가 예방용 임상에도 성공할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머크는 치료용이 아닌 예방용으로 몰루피라비르를 사용할 수 있는지 별도로 확인 중이다. 코로나19 확진자와 함께 거주한 18세 이상 성인에게 몰루피라비르를 복용해 예방 효과가 있는지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다.

LIST